체했을 때 원인과 증상 완화 방법
체하는 것은 위가 경직되어 소화과 되질 않고 음식물이 위나 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지속되어 위장에 가스나 공기가 차 생기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음식물이 식도에서 위로 이동한 뒤 소화 작용을 거쳐 대장으로 이동하는데 위장 근육이 수축할 경우 음식물의 소화과정이 길어지며 장속에서 부패되고 이 과정에서 가스가 만들어지며 체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음식을 빠르게 섭취하게 될 경우 많은 공기를 음식물과 함께 섭취하여 체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럼 체했을 나타나는 원인과 증상 그리고 체했을 때 불편함을 해결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했을 때 증상
- 소화불량과 복부팽만 :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하거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역류성 식도염이 있을 경우 소화기관의 수축과 이완 현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소화가 안되며 체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 소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세균의 증식이나 과도한 음식의 발효 및 부패가 일어날 때 생긴 가스로 인한 복부의 팽창으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어지러움과 두통 : 혈액순환을 비롯하여 전반적인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는 경우도 체하는 원인 중 하나이며 그로 인하여 뇌로 가는 혈액과 산소의 양이 줄어들어 어지러움이나 두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구토와 설사 : 음식물이 몸속에 오래 머물러 음식물이 부패하게 되거나 상한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 각종 세균이나 독소가 증식하게 됩니다. 구토와 설사는 이를 배출하기 위한 작용이며 위 근육이 수축하여 위장 운동이 원활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구토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오한과 식은땀 : 체했을 경우 갑작스러운 몸의 이상 증상으로 인하여 신체적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균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몸의 번역 반응으로 혈관이 확장되어 몸에 열이 나면서 생기는 급격한 체온 변화 때문에 식은땀이 나고 한기가 느껴질 수 있습니다.
- 손발 차가움 : 체했을 경우 혈액순환의 문제로 손발이 차갑고 입술을 비롯한 안색이 창백해지기도 합니다.
체하는 이유
- 과식 : 한꺼번에 많은 음식을 먹거나 급하게 먹었을 경우 위의 음식물 소화 가능 범위를 넘어설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음식물이 위장에 남아 세균들에 의하여 부패되면서 위 운동을 저하시켜 체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 기름진 음식 : 기름진 음식은 위에서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위를 비롯한 소화기관에 염증을 비롯한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물에 녹지 않는 지방을 소화시키기 위해 쓸개즙이 필요한데 이로 인하여 쓸개가 수축하게 되고 쓸개 안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어 답답한듯한 체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 스트레스는 소화기관을 비롯한 신체 근육의 긴장을 유발하며 이로 인하여 위장의 운동의 저하를 유발합니다.
- 심근경색등 기타 질환으로 인한 증상 : 심장혈관이 막히면서 심장근육이 괴사 하는 질환인 심근경색은 가슴이 답답하고 소화가 안 되는 등 체한 것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초기에 체한 것으로 착각하여 제때 치료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식사 여부에 상관없이 자주 체한 증상이 나타난다거나 움직일 때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우는 심근경색일 확률이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에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만 합니다.
체했을 때 증상 완화 방법
- 소화제 복용 : 소화효소제나 위 운동 촉진제와 같은 소화제를 복용하는 것은 가장 즉각적인 체증 완화법 중 하나입니다. 단 임산부나 약에 민감한 증상을 보이는 분들을 약을 함부로 복용하면 안 됩니다.
- 물이나 따뜻한 차 마시기 : 체하게 되면 부족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전해질이 풍부한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탄산음료는 청량하고 상쾌한 느낌으로 마시는 순간은 소화에 도움을 주는 시원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나 위장에 가스를 과하게 쌓이게 하므로 체증을 호전시키는 데 도움을 주지 않습니다. 또한 소화액 분비를 도와주는 매실차를 비롯하여 보리차나 생강차 등을 따뜻하게 데워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커피 등과 같이 위장을 자극하는 카페인 음료는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 협곡혈 누르기 : 협곡혈은 손의 엄지와 검지사이에 오목한 부분에 위치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약간 아플 정도의 세기로 약 10초 정도 지그시 눌렀다 풀어주는 것을 반복하면 체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소화에 도움이 되는 자세 취하기 : 위장 모양의 특징에 따라 몸을 왼쪽으로 향하여 높게 되면 음식물과 위산이 위장의 가장 넓은 쪽에 위치하게 되어 소화를 돕고 식도로 음식물이 역류할 위험이 줄어듭니다. 또한 편하게 누워 두 다리를 가슴 쪽으로 끌어주는 자세를 하는 경우 복부에 쌓인 가스를 배출시킬 수 있으며 바닥에 엎드려 팔다리를 뻗어 맞잡는 활자세, 무릎과 손으로 땅을 짚고 등을 위로 둥글에 말아 올리는 고양이 자세등도 근육이완과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체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 몸을 따뜻하게 하기 - 체했을 경우 손 발이 차가운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몸의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따뜻한 물로 샤워하거나 손발 마사지를 통해 몸의 순환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면 좋습니다.
체했을 때 주의사항
체했을 경우 손을 따는 민간요법이 흔하게 알려져 있지만 소독되지 않은 바늘등을 사용하면 감염이나 염증 발생의 위험이 있으므로 추천하는 치료 방법은 아닙니다.
또한 체한 증상이 조금 완화되었다고 하여 곧바로 일반식을 먹지 말고 죽과 미음등 위에 자극이 되지 않는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자주 체하는 경우라면 기타 질환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반드시 병원을 찾아가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만 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상포진 증상과 치료 예방법 알아보기 (0) | 2024.01.05 |
---|---|
경동맥 협착증 원인과 위험요소 (0) | 2024.01.03 |
비타민A 효능과 올바른 섭취 및 주의할 점 (0) | 2023.12.30 |
간헐적 단식 원리와 올바른 단식 방법은 (0) | 2023.12.29 |
하지정맥류 증상과 예방 알아보기 (0) | 2023.1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