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머리 열이 오르면 생기는 부작용과 예방법

by 소심한 다람쥐 2024. 8. 14.

머리열-오를때-부작용-예방

머리 열이 오르면 생기는 부작용과 예방법

만화나 영화 등을 보다 보면 등장인물이 화가 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머리에 김이 모락모락 올라오는 코믹한 이미지가 그려지는 것을 본 적이 있을 텐데요 머리에 열이 많이 오르게 되면 왠지 모를 짜증과 불편함으로 괜스레 신경질이 나고 냉정한 판단을 하기가 어려워집니다.

 

마음속 열정을 유지해야 할 때 머리는 차갑고 가슴은 뜨겁게라는 말이 괜히 있는 말이 아니겠죠.

특히 요즘처럼 더운 여름 날씨에는 머리에 얼음팩을 계속 얹어 놓고 싶을 정도로 열감이 쉽게 해소되질 않을 텐데요 머리에 열이 오르는 것을 방치하게 되면 만성 두통이나 탈모등의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평소 머리에 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그럼 머리열이 오르는 이유와 부작용 및 예방 방법에 대해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리에 열이 오르는 이유

외부 요인

햇볕 아래에 오래 머물러 있거나 머리를 감은 뒤 헤어 드라이기로 머리를 말릴 때 더운 바람으로 오래 두피에 열을 가하게 되면 머리카락 사이에 뜨거운 공기가 머무르며 열이 빠져나가지 못해 열이 오르게 됩니다.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잠이 부족하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경우 혈관이 확장되고 많은 혈액이 흐르게 되기 때문에 머리에 열이 오르게 될 수 있습니다.

신체 불균형 및 기능 저하

호르몬 이상이나 혈액순환 문제등이 있을 경우 신체 하부와 상부의 순환기능 벨런스가 무너저 머리를 포함한 신체 상부 쪽으로 열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나 감기 증상도 머리에 열을 오르게 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머리에 열이 오르게 되면 생기는 부작용

  • 머리에 열이 계속 남아 있게 되면 모근이 손상되어 탈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 두피가 가렵거나 수분이 증발함에 따라 비듬과 같은 각질이 생길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염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두통, 어지러움, 현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신체 상부 쪽으로 열이 몰리는 반면 하부 쪽으로 열이 전달되지 않아 수족냉증과 같은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염, 안구건조증, 안면홍조와 같은 안면 부위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머리 열이 내리게 하는 방법

기능성 제품 사용하기

쿨링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기능성 두피 관리 제품을 사용하면 일시적이지만 즉각적인 열감 해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두피 마사지

마사지를 통해 두피를 비롯한 머리 전체의 혈액순환을 도울 수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

머리에 열이 많이 몰리는 것은 결국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것이므로 꾸준한 운동을 통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게 합니다.

 

올바른 식습관 갖기

음주하지 않도록 하며 짜거나 매운 음식,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등은 먹지 않도록 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면 몸 전체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우면서 체온을 조절하여 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 관리

명상이나 여행, 취미생활 등을 통해 평소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수면

불규칙한 생활과 더불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혈압이 올라 머리에 열이 쌓일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질병 치료

자율신경실조증과 같은 내분비계 이상이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같은 증상으로 인해 머리에 열이 많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위와 같은 질병이 의심되면 나타나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치료할 수 있도록 합니다.